복수학위

1. 용어 정의

    복수학위제라 함은 본교와 외국대학에서 학위를 취득하는데 필요한 요건을 충족한 자에게 양교에서 각각의 학위를 수여하는 제도를 말한다.

2. 신청 및 이수학기/학점인정 안내

  가. 참여대상 및 기간 
• 복수학위 취득을 목적으로 하는 학생의 수학기간은 본교에서 최소 2년(건축학 2.5년), 외국대학에서 최소 2년(건축학 2.5년)을 원칙으로 하되, 외국대학의 수학기간은 협정에 의해 달리 정할 수 있다.

    • 복수학위 취득을 위하여 외국대학에서 수학하는 본교 학생은 수학기간 동안 본교 재학생으로서 학적을 보유한다.

  나. 협약 및 처리절차 
• 외국대학과의 복수학위 운영을 위한 협약을 체결하고자 하는 단과대학은 별지서식에 의해 국제협력처에 신청하여야 하며, 국제협력처는 이를 심의한 후 총장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 복수학위과정에 대한 서류접수 및 학생선발은 각 소속대학에서, 선발된 학생에 대한 파견요건심사 및 귀국보고 등에 관한 사항은 국제협력처에서, 취득학점 인정 및 학위수여 등에 관한 사항은 교무처(교무입학처)에서 관장한다.

  다. 신청자격  
• 복수학위과정을 지원하고자 하는 자는 다음의 자격을 갖추어야 한다.

1) 지원 당시 본교에서 1학기 이상 이수한 자

 2) 출국 직전 학기 포함 2학기 이상 이수하고, 1학년의 수료 인정학점 이상 취득한 자

3) 평점평균이 3.5/4.5 이상인 자 

4) 학칙에 의한 징계 사실이 없는 자

5) 해외여행에 결격 사유가 없는 자

6) 해당 외국대학에서 요구하는 언어능력을 소유한자(교환학생의 선발기준에 준함)

       • 복수학위 운영 형태에 따라 외국대학이 정한 자격요건이 위와 다른 경우, 총장의 승인을 받아 지원자격을 추가 또는 변경할 수 있다.      

  라. 신청 및 제출서류
• 해당 소속 행정팀 홈페이지 공시사항 확인 후 서류제출

1) 복수학위이수신청서

2) 학부(과)장 또는 학장 추천서

3) 수학계획서: 외국대학에서 주전공 학위 취득에 필요한 교과목을 기재한다.

4) 영문 재학증명서 및 성적증명서

5) 영어 또는 해당국 언어능력 증빙서류

  마. 등록

1) 복수학위과정 학생은 본교 및 외국대학에 소정의 등록금을 납부하여야 한다.

 2) 등록금 및 기타 복수학위과정 운영과 관련하여 외국대학과의 별도 합의사항이 있는 경우 이를 따른다.

 3) 대학은 복수학위과정 학생의 학업장려를 위해 장학금을 지급할 수 있다. 다만, 본교의 장학금 지급기간은 복수학위 협정에 의한 기간을 초과할 수 없다.

 바. 학점인정 절차   

HY-in
로그인

성적/
파견대학학점인정/ 
입력/저장/출력

[경상대학 행정팀 제출]

1. 복수학위과목 이수내역서 (HY-in 출력본)
2. 교과목 개요서 (홈페이지 사본 가능) 
3. 교과목 개요서 번역문
4. 외국 대학 성적증명서(원본)

1) 복수학위과정 학생은 본교 및 외국대학의 교육과정을 양교 지도교수의 지도하에 이수하여야 한다.

2) 본교 학생이 외국대학에서 이수한 학점 및 성적에 관한 사항은 별도로 정한다.

    - 본교에서 이미 이수한 교과목의 학점취득은 인정하지 아니한다.

    - 본교에서 미이수한 필수과목을 외국대학에서 학문적으로 유사(동일)한 과목을 이수한 경우, 본교의 필수과목으로 인정되지 않으나, 취득학점에는 포함하여 학점은 인정한다.

    - 본교에서 이미 이수한 교과목(기초,전공)이 외국대학의 필수과목으로 지정된 경우에는 양교에서 복수학위 교육과정을 만드는 과정에서 특정과목이 중복 수강되지 않도록 협의하여 최소화한다.  

3) 본교 학생이 외국대학에서 취득한 학점의 최대인정범위는 졸업에 필요한 학점의 1/2 이내로 한다.

4) 복수학위과정의 학점인정은 주전공 졸업요건 기준에 의한다.

5) 외국 대학에 파견되는 학기에 지정되는 기초필수과목은 면제 처리하며, 그 이외 지정 받은 영역별 핵심교양, 선수강교과목 등은 본교에서 이수해야함을 원칙으로 한다.

6) 외국대학에서 학위 취득에 필요한 소정의 과정을 이수한 복수학위과정 학생에 대해서는 본교의 졸업논문 또는 졸업시험을 면제할 수 있다.

7) 외국 대학에서 받은 성적 등급을 F과목 포함 모두 표기하고 표기한 모든 성적은 평점평균에 포함한다.   

QUICK MENU SERVICE
 
사이트맵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