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NEWS

목록

경상대학 "Economics in Python" 코딩 대회 수상 결과 Hit 586
  • 등록일 2023-02-02 09:59:25

경제학부 Economics in Python 코딩 대회가 지난 202211월부터 20231월까지 약 두달간 진행되었다. 2022학년도 2학기 경제학부 재학생 또는 경제학부 기초/전공과목 수강생을 대상으로 치러진 본 대회에는 총 7명의 학생이 참가하였다. 수상자는 아래와 같다. 

순위

이름

학과

주제

1

*

경제학부

파이썬을 통한 정보 시각화 프로그램 개발

2

*

계량경제학의 다중 회귀 분석 과정 시뮬레이션

*

파이썬을 통한 중국의 성장 요인 분석

3

*

선형 계획법

*

파이썬을 이용한 뉴스 기사 크롤링

*

대한민국의 최근 10년 데이터로 필립스 곡선 구현 및 단순 회귀 분석

*

사례를 활용한 내쉬 균형 구현

 

1등을 한 경제학부 이*석 학생은 정보를 수집하여 그것을 시각화하는 프로그램을 파이썬으로 개발하였고, 새로운 것을 시도하였다는 점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심사위원단으로 참여해주신 강임호 교수, 류한별 교수, 김지환 교수는 이 대회를 통해 학생들에게 Python이라는 컴퓨터 언어를 습득하는 것이 중요함을 알리고 또 그것을 활용하여 경제학을 보다 더 친근하고 참여적으로 배울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성하고자 했다며 대회 개최 취지를 밝혔다.

Economics in Python 코딩 대회는 학생들이 경제학 과목을 배우면서 발생한 문제를 Python을 통해 해결한 사례를 발표하는 대회이다. 결과물은 10분 내외의 동영상 형태로 제출하며 Python 코드 및 활용한 데이터가 있는 경우 그 데이터 일체 또한 제출해야 한다. 제출물에는 선정한 문제/주제, 선정 동기, 채택한 모델링 방법론 및 패키지에 대한 소개, 채택 이유, 모델링의 개선/변경사항, 모델링의 결과 및 해석, 모델 구동 및 시현에 대한 내용을 넣어야 한다.

평가는 창의성과 실용성을 기준으로 진행되며 표절 작품은 시상에서 제외된다. 코딩하려는 경제학 관련 내용은 수업 담당 경제학부 교수님께 상담 및 자문이 가능하다. 또한 Quantitative Economics with Python (Thomas J. Sagrent, John Stachurski)에 다양한 경제학 모형이 Python 프로그램화되어 개시되어 있으니 Economics in Python 코딩 대회에 관심 있는 학생들은 참고하길 바란다.

 

 

 

 

    목록

    QUICK MENU SERVICE
     
    사이트맵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