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NEWS

목록

2022학년도 대학혁신지원사업 운영 프로그램 최우수상 수상 - 비즈니스 애널리틱스 융합전공 신설 - Hit 602
  • 등록일 2023-01-30 15:22:18

『2022학년도 대학혁신지원사업 운영프로그램 성과 공모』에서 ERICA 경상대학 행정팀의 비즈니스 애널리틱스 융합 전공 신설 프로그램이 최우수상을 수상하였다.

 

수상

부서명

수상 세부프로그램

최우수상

ERICA 경상대학 행정팀

비즈니스 애널리틱스 융합전공 신설

우수상

ERICA 교무처 IC-PBL 센터

IC-PBL 온라인

플랫폼 운영

장려상

ERICA 기획홍보처 기획예산팀

거버넌스 총괄체계 구축 재정지원사업 운영 플랫폼 구축

ERICA 학술정보관 학술정보팀

창의적 인재 육성 및 지역사회 연계형 문학 프로그램

 

비즈니스 애널리틱스(Business Analytics) 융합 전공이란 비즈니스 분야에서 관찰되는 다양한 데이터를 파악하고 AI, 빅데이터 등을 활용해 이를 효과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융합형 인재를 양성하는 학문이다. 해당 전공은 한양대학교 경영학부, 경제학부, 정보사회 미디어학과, 소프트웨어 학부의 융합 교과목을 제공한다. 아래는 비즈니스 애널리틱스 융합 전공 주임 교수 공태식 교수님과의 인터뷰 전문이다.

 

 

- 비즈니스 애널리틱스 융합전공 주임교수 공태식(경영학부)교수 인터뷰 -

비즈니스 애널리틱스란 무엇인가요?

비즈니스 애널리틱스(Business Analytics)는 복잡한 기업환경에서 관찰되는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할 수 있는 역량을 의미합니다제조 IT 서비스금융자본시장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빅데이터를 이해하고 데이터의 숨겨진 의미와 가치를 발견하고 응용할 수 있습니다비즈니스 애널리틱스 융합 전공은 각 주요 산업별 데이터의 특징과 활용 방법그리고 분석적 도구를 이용해 실제로 데이터를 분석하고 의미를 찾아내는 방법을 학습하는 것에 집중합니다단순한 코딩(Coding) 능력을 강화하는 것을 넘어 빅데이터에 숨겨진 의미를 찾고 응용하기 위한 데이터 리터러시(Data Literacy)를 추구합니다. 

 

 공태식

<(경영학부)공태식 교수>

 

- 비즈니스 애널리틱스 융합 전공을 신설한 계기는 무엇인가요?

최근 산업계에서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4차 산업혁명 기반 기술이 강조되면서, 사회는 전통적인 경영학 지식과 더불어 데이터 분석, AI 등의 역량을 갖춘 융합 인재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여러 국내외 대학에서 비즈니스 애널리틱스 전공을 신설해서 가르치고 있습니다.

 

- 비즈니스 애널리틱스에서 신설한 과목은 어떤 기준으로 신설한 것인가요?

경영학부, 경제학부, 정보사회 미디어학과 및 소프트웨어 학부 등 융합 가능한 전공과 연계함으로써 비즈니스 데이터 분석 중심의 실무적 융합 인재를 양성할 수 있도록 구성하고자 했습니다.

 

- 비즈니스 애널리틱스 융합전공을 전공하는 학생들이 어느 진로로 나아갈 수 있나요?

요즘 많은 기업에서 비즈니스 역량, 소프트웨어 역량, 데이터 분석 역량을 갖춘 융합형 인재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비즈니스 애널리틱스 학위를 취득하면 데이터 중심의 미래 기업을 주도하는 융합적 직무 분야로 나아갑니다. 구체적으로, 데이터 기반 상품 기획자, 디지털 퍼포먼스 마케터, 제조 및 서비스 분야 데이터 분석가, 기타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다양한 직무군에 진출할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 애널리틱스 학위를 취득하면 취업 역량이 높아집니다.

 

- 비즈니스 애널리틱스 융합 전공이 사회에서 어떻게 쓰이나요? / 어느 분야에서 어떻게 쓰이나요?

빅데이터를 필요로 하는 다양한 산업과 직무 군에 녹아들 수 있는 융합적 직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제조/서비스 분야 데이터 분석가, 데이터 기반 상품 기획자, CS/CRM 매니저 및 전문가, 디지털 퍼포먼스 마케터, 애널리스트/트레이더, 글로벌 플랫폼 기업 데이터 직군,기타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다양한 직무군에 종사할 수 있습니다.

 

- 앞으로 비즈니스 애널리틱스 학과가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생각하시나요?

필수적으로 공부할 필요가 없는 가상 학과이다 보니 자칫 관심이 적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회에 진출해서 보다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경영학부 학생들이 추가적으로 비즈니스 애널리틱스 공부를 하기를 권장합니다. 앞으로 비즈니스 애널리틱스 학과는 가상의 학과가 아닌 실제 입학생 정원을 가지고 있는 경영학과와 같은 정규 학과와 정규 교수 인원을 확보한 경상대학의 또 다른 학과로서 다시 태어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인터뷰를 진행해주신 공태식 교수님께 감사드립니다. 

 

 

* 비즈니스 애널리틱스 융합전공에 대해 더 자세한 사항이 궁금하다면?

  홈페이지 : https://ba.hanyang.ac.kr/ 

                   https://ibus.hanyang.ac.kr/front/college/ba

목록

QUICK MENU SERVICE
 
사이트맵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