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소개

문준연 명예교수

연락처 : 031-400-5653

■ 자기소개
문준연은 연세대학교 경영학과에서 경영학사(1981)와 경영학석사(1984)를 취득하였고 University of Connecticut(1994)에서 경영학 박사를 취득하였다. 1995년부터 한양대학교 경상대학 경영학부의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 마케팅원론과 글로벌마케팅등이 있으며,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Journal of Marketing Channels, Journal of Services Marketing, 마케팅과학연구, 마케팅연구, 경영학연구 등 국내외 저명 학술지에 다수의 논문을 발표하였다. 최근에는 소비자이론과 심리학이론을 인간관계의 관점에서 쉽게 풀어서 쓴 `호감의 법칙(21세기북스)`을 출간하였다.

현재 저명 국제저널인 Journal of Business Research의 편집위원을 맡고 있고, 마케팅과학회의 회장으로 일하고 있다. 그리고 2009년부터 2012년까지 Journal of Global Scholars of Marketing Science(한국마케팅과학연구)의 편집위원장을 역임하였다. 교외 활동으로는 기획재정부의 공공기관 경영평가위원을 역임하였고, 현재 전력거래소의 경영자문위원을 맡고 있다. 

■ 학력
1981, 연세대학교, 경영학사
1984, 연세대학교, 경영학석사
1994, University of Connecticut, 경영학박사

■ 경력
2013-2014, 한국마케팅과학회 회장
2012-2013, 기획재정부 공공기관 경영평가위원
2009-2012, 마케팅과학연구 편집위원장
2004, Visiting Associate Professor, Auckland University, New Zealand
2008-2010, 한양대학교, 경상대학 경영학부장
1995-현재, 한양대학교, 경상대학 경영학부 교수

■ 연구관심분야
마케팅전략, B-to-B 마케팅, 소비자 행동 및 구매자행동, 글로벌마케팅

■ 주요논문
<국제저널>
"Price matching guarantess: influences on pricing strategy in a market with asymmetric firms," Journal of Business Reseach, 2012.

"Culture, product type, and price influences on consumer purchase intention to buy personalized products online," Journal of Business Reseach, 2008.

"Perceptions of justice and employee willingness to engage in customer oriented behavior," Journal of Services Marketing, 2004.

"Determinants of supplier willingness to invest in supporting a manufacturer`s line," Journal of Marketing Channels, 2004.

"Buying decision approaches of organizational buyers and users, " Journal of Business Reseach, 2002.

"Positioning options for achieving brand association: a psychological categorization framework," Journal of Business Reseach, 2002.

<국내저널>
“Consumer Purchase Intention to Buy Mass Customized Products Online: Effects of Culture, Product Type and Price,” 경영학연구, 제35권 제6호, 2006.

“Corporate Image Effects on Consumers` Evaluation of Brand Trust and Brand Affect,” 마케팅과학연구, 17, 3, 2007.

“기업이미지와 기업-제품 적합성 및 소비자-기업 동일시가 브랜드 평가에 미치는 영향: 매개효과와 조절효과,” 상품학연구, 26, 4, 2008.

■ 주요저서
호감의 법칙
마케팅원론
글로벌마케팅

■ 수상경력
한국마케팅과학회, 최우수논문상, 2007

■ 학회활동
한국마케팅과학회: 회장, 2013-2014.
한국마케팅과학연구: 편집위원장, 2009-2012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편집위원, 2009-현재
한국, 미국 마케팅과학회 공동 국제학술대회, 학술위원장,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