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기소개
현재 한양대학교 경상대학 경영학부의 교수로 재직 중인 조현철 교수는 학부에서 마케팅관리, 소비자행동, 마케팅조사론, 경영통계Ⅱ 등을 강의하고 있으며, 대학원에서 다변량분석, 구조방정식모델 등을 가르치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 LISREL에 의한 구조방정식모델(Structural Equation Modeling with LISREL), 구조방정식델: SIMPLIS & AMOS 등이 있다. 번역서로는 N.K. Malhotra(2004), Marketing Research: An Applied Orientation에 대한 번역서 ‘마케팅 조사론(2004, 강석후·조현철 역)’이 있다. Japan Marketing Journal, Korean Marketing Journal, 마케팅과학연구, 상품학연구 등 국내외 학술지에 36 편의 논문을 발표한 바 있다.
그는 현재 이론과 가설의 실증적 검정에 있어서의 방법론적 문제점에 대한 연구에 집중하고 있다. 그는 한국마케팅학회의 연구편집위원, 상임이사, 이사를 역임하였으며, 한국상품학회와 한일경상학회의 이사를 역임하였다.
■ 학력
1972 한양대학교 경영학과(경영학사)
1979 Hitotsubahsi University (Tokyo) 경영학석사(MBA)
1988 중앙대학교 대학원에서 경영학박사(Ph.D.)
■ 경력
1980-현재: 경영학부 교수 (마케팅)
1999-2001: 경상대학장
■ 연구관심분야
연구가설과 통계적 가설 새로운 분류체계,
이론과 가설 검정에 있어서의 방법론적 문제,
구조방정식모델의 마케팅 연구에의 적용
■ 주요논문
"LISREL 적용상의 유의사항과 문제점“ (2001), 한국마케팅저널(제1저자)
“硏究假說と統計的假說” (2001), Japan Marketing Journal (제1저자).
“구조방정식 모델에서 항목묶음이 안과모수의 검정과 적합도 평가에 미치는 영향” (2007), 마케팅과학연구 (제1저자).
■ 주요저서
LISREL에 의한 구조방정식모델(Structural Equation Modeling with LISREL) 1999, (주)석정.
구조방정식델: SIMPLIS & AMOS, 2003, (주)석정.
■ 학회활동
한국마케팅학회, 한국마케팅과학회, 한국상품학회, 한국경영학회, 한일경상학회